대구 지하철 2호선 문양 차량기지 방문 - 3
사무실 방문에 이어 이번에는 관제시설 및 야외 차량기지, 검수고를 방문했습니다.
야드가 불필요하게 면적이 넒어 이를 줄인다는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들을수 있었습니다.
사진을 통해 어떤곳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hoto by 권순범
▲ 차량기지및 검수고
위 보이는 사진이 262,644㎡ 면적중 가장 큰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차량기지 모습입니다,
주박하는 전동차에 비해 선로가 많다고하여 소규모 축소 계획이 있는것 같습니다.
▲ 문양기지-차량기지간 출,입고선
과거에서는 문양역이 없었기에 지금의 문양 다음역인
다사역 까지 바로 출고가 가능했으나 문양역이 들어오게되면서
열차가 다사방향 터널 출고선 까지 들어가 다시 역주행 하여 나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왼쪽 아래에 곡선 선로가 출고선이며
연결되는 직선 선로는 전동차 시험선 입니다.
▲ 차량기지 관제센터에서 바라본 문양역
최종적으로 출고한 차량들이 본선운행을 하게되는 첫번째 역입니다.
그나마 최근에 완공된 건물이라 그런지 건물 디자인은 봐줄만 한것 같네요 ^^;;
또 사진 오른쪽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태앵전지를 사용해 건물내부의
전기를 이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위해
바람직한 설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요즘 새로 완공되는 건물에는 의무적이다 싶을 정도로
왠만해서 전부 설치를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차량기지내 종합관제실
차량기지와 문양,다사 까지의 구간을 제어하는 차량기지 종합관제실 입니다.
여러 사진을 찍어 두었으나 보안사항때문에 허가받은 사진 1장만
올립니다. 각 CCTV 를 통해 열차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궤도회로를 구성하는 모니터 와 무전을 통하여 열차의 출입고 등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관제실 내부에서 바라본 차량기지
▲ 차량검수고
차량이 운해을 마치고 주박하는 차량기지이기 떄문에 일상검수,월상검수 등 경검수를
할수있는 시설이 바로 차량기지내 검수고입니다.
대구지하철 2호선의 경우 중검수는 월배차량기지에서 진행이됩니다.
▲ 차량기지 출발신호기
출고하는 차량에대하서 관제실에서 직접 신호를 내어 줍니다.
4편에서는 검수고로 들어가 경검수중인 차량과 시설을 살펴 보겠습니다.